건강 이야기

위염

봄날3 2006. 3. 11. 11:53

위염이란?

 

 위염이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위 점막은 과음, 위에 해로울수 있는 약의 복용,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불규칙한 식사,스트레스,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생길수 있다.

 

위염을 진단하는 기준은?

 

 위에 염증이 보이면 다양한 증상이 보일수 있는데,흔히 위산에 의한 자극으로 명치라고 일�는 상복부의 속스림 또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이러한 속쓰림은 위산의 산도가 가장강한 공복시 ,또는 새벽에 가장 심한것이 보통 입니다. 그리고 위의감각이 예민해지거나 운동장애 등이 니타나서 식사후 속이 더부룩해지고,빠른 포만감과 더불어 구역,구토,등을 할수 있으며 입맛을 잃게 됩니다.

 그렇치만 이러한 증상은 위암,위궤양등 심각한 질환에도 비슷하게 나타나므로 증상만으로 위염진단을 쉽게 진단할수가 없습니다  위내시경검사나,방사선과에서 위조영검사를 하여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의사들은 정상판정에 무척이나 인색하여 가벼운 위염이 있다는 진단을 기본으로 합니다.따라서 역설적으로 위염이 가볍게 있다는 것은 정상으로 간주 하기도 합니다. 표재성위염,미란성위염,전정부,알코오성급서위염,만성위염....

 

약물치료와 더불어 식생활개선해야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물론,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과식하지않으며 밤늦게 식사를 하지 않는등 식생활개선이 더욱 중요한 치료가 됩니다.

 여기에 더하여 제산제,위산분비 억제제, 소화효소제 등을 증상에 따라 투약합니다. 위장관의 감각 예민감도 원인이므로 가벼운 진정제를 함게 투약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약을 먹고 완벽하게 만들어 놓는다고 하더라도 한 번만 독한 음식이나 상한음식,과음등을 하게되면 다시염증이 생길수 있겠지요? 위염에 대한약은 많이 먹어둔다고 해서 저축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위장병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입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면 위염에 의한 증상도 상당히 호전됩니다.

                                                                   (건강보험3월호자료)

     

     오늘도 기분좋은 위장이 행복한 하루  되세요 .                                               

                      ㅡ 봄날 ㅡ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  (0) 2006.03.20
발바닥 통증(족저근막염)  (0) 2006.03.17
편두통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0) 2006.03.08
지방간  (0) 2006.03.07
목구멍에 이물질 걸린듯 답답 (매핵기)  (0) 2006.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