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야기

목구멍에 이물질 걸린듯 답답 (매핵기)

봄날3 2006. 3. 7. 00:07

매핵기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린듯해 침을�어도 나오지 않고 삼켜도 내려가지 않아 갑갑하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항상 목에 가래가 낀듯해 마른기침을해도 불편하고 침을삼키면 무언가 걸리는 느낌,대개 일에 집중할때는 별로 느껴지지않다가 목에 신경을 쓰거나 침을삼키고 음식을 먹을때면 어김없이 이물감을 느낀다.

 한방에서는 "매핵기(梅核氣)'라고 부르는 병증이다.목에 솜뭉치가 살구씨같은 것이목에 걸려있는것처럼 느껴지는 이물감 이란뜻.

 

원인:거의 스트레스로 오는 병으로 근심걱정으로몸이 제대로 극복하지 못했을때 생긴다.정신적충격,크게화를내고난뒤,부도를맞은뒤돈걱정때문에발생하는경우등이 해당된다. 홧병은 억울하고 답답한 심화를 제때 발산하지 못하고 억눌려 놓기만 하면 기의흐름이 더뎌지게되고 결국 몸속에 좋지못한 열을  만들어 매핵기 뿐만아니라 정상적인 신진대사에도 악영양을 미친다는게 한방적 해석이다.

 

치료:마음의 여유를 가질수 있게하고,마음의 안정이 중요하다고 한다.한방에서는 스트레스때문에 막힌 기를 잘돌게하고 힘을보태주는 약제를쓴다고 한다.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운동이나,여가선용,신앙생활등마음을 다스릴수 있는 자신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본다.

 

 

대부분의경우 목에 이상이 생긴걸로 알고 이비인후과를 찾아갔다가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고,식도 조영검사나 내시경을 해보게 되는데 정상소견을 보인다.매핵기 증상이 심해지면 음식물 섭취가 곤란해지고 두통,불면,불안 등의 증세를 동반하는 노이로제로 발전한다.

 

중요한것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많이 부족한 내용이지만 이런병이 있다는걸 아는것만으로도 봄날같은 삶을 사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면서 자료정리를 해봤다.

 

                                                         ㅡ   봄 날ㅡ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염  (0) 2006.03.11
편두통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0) 2006.03.08
지방간  (0) 2006.03.07
과민성장증후군  (0) 2006.03.05
봄날은 건강할때만 옵니다(위궤양)  (0) 200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