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야기

지방간

봄날3 2006. 3. 7. 15:03

지방간이란:간 세포내에 지방질이 과다축적되어 있어 정상간세포가 파괴되는상태

 

지방간 원인

 

알코올성지방간: 술을 많이 마실수록 마신기간이 길수록심해지는데 흔하면서도 예방가능한 질환이다.음주의 양과 빈도의양이 간 손상의 위험과 정도를 결정하게된다.여성이 남성보다 간손상이 더 높다는 연구가 있다.

지방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술을 마시면 알코올성 간염,간경화로 진행되는경우가 있다.

비만성지방간:같은 비만이라도 특히 배가나온 복부비만 환자에서 지방간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한다. 이경우  주된 치료법은 식사요법과 유산소운동을 통한 체중감량이중요하다.

잦은 회식과 과식,그리고 운동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대개 음주와 비만 두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지방간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타 당뇨,중성지방,약물복용등으로도 간혹나타날수 있다한다.

 

증상과 합병증

 

지방간 자체가 견디기 힘들정도로 고통을 가져오진 않는다.보통 별다른 증상을 느기지 못한다.만성피로가 비교적 흔한 증상이며,오른족 위배통증,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을 느낄수 있다.사실 간에지방이 과잉축척되어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는 그리심각한 문제가 아니라 알코올과같은 독성물질이 간에 반복적으로 손상을 주게되면 결국 지방간에서 간경화로진행될수도 있다한다.

지방간이 심해져서 알코올성 간염이 생기면 고열,황달,간비대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더이상 증상은 당신의 상상에 맏긴다.

 

지방간 진단

 

조직검사도 있지만 보통은 진단 방사선과에서 상복부 초음파검사와, 임상병리과의혈액 간기능 검사를 병행한다.

 

지방간의 치료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는 술을끊어야하며 금주를 하게되면 1~2개월안에 좋아진다고 한다.

비만성지방간 환자는 체중을 줄여야하며 10%이상 체중을 줄이는경우 간 기능은 정상으로 돌아 올수 있다 한다.

 

지방간은 간경화로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할수 있다는 점도 문제지만 더 중요한 문제는 고지혈증,당뇨병,고혈압등 여러가지 생활습관이 동반될 경우 수명단축은 물론이고 삶의질이 낮아질수 있음으로 지방간이 단순한 질병이 아닌"건강 경계경보"로 받아들이고 식습관 개선,운동,절주를 생활화하는 게기로 삼아야 할것입니다.

 

 

         봄바람 살랑대는 봄날 술한잔 땡기십니까?

         봄비 내리는 봄날 집에 그냥들어가기 허전합니까?

         그날을 위해서 오늘은 간의 봄날을 만들어 줄꺼죠?

 

                                                        ㅡ 봄 날 ㅡ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염  (0) 2006.03.11
편두통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0) 2006.03.08
목구멍에 이물질 걸린듯 답답 (매핵기)  (0) 2006.03.07
과민성장증후군  (0) 2006.03.05
봄날은 건강할때만 옵니다(위궤양)  (0) 2006.02.28